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04호(풀뿌리자치대상, 행정종합대상, 이삼평 도자문화제, 여성친화도시, 공유가게, 빨래방)

작성자 소통정책팀  조회수 499 등록일 2020-10-22

HEADLINE NEWS

(NA) 주요 뉴스입니다.

(1) 김정섭 공주시장이 2020년 풀뿌리자치대상에서 행정종합대상을 수상했습니다.

(2) 공주시가 이삼평 도자문화제와 특강을 개최했습니다.

(3) 공주시가 여성친화도시 조성의 일환으로 공유가게 현판식을 가졌습니다.

(4) ‘계실 빨래방’ 1호점이 개소됐습니다.

(5) 사회적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됨에 따라 공주시가 공공시설 운영을 재개합니다. 자세한 소식, 98차 정례브리핑 통해 전해드립니다.

 

OPENING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가 독감 무료예방접종을 재개했습니다. 예방접종은 오는 1231일까지 이뤄지니까요. 예방접종 대상자에 해당하는 시민 분들은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2020 풀뿌리자치대상 시상식

(ST) 김정섭 공주시장이 2020년 풀뿌리자치대상 시상식에서 행정종합대상을 수상했습니다.

 

(NA)김정섭 시장은 민선 7기 시민 참여와 소통을 통해 공주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신바람 공주 활기찬 미래라는 비전 아래 지난 2년여 동안 시정을 이끌며 지방자치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행정종합대상을 수상했는데요. 특히 충남 최초로 ·면장 주민추천제를 도입해 시장의 고유 권한인 인사권을 시민들에게 이양하며 시민 주도의 풀뿌리 주민자치 실현 성공사례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김정섭 시장, 2020 풀뿌리자치대상 행정종합대상 수상)

한편, 풀뿌리 지방자치대상은 충남지역신문협회가 매년 충남도와 15개 시·군 시장/군수와 지방의원 등을 대상으로 자치시대 지역 발전과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인물을 발굴해 시상하는 상인데요. 김정섭 시장은 민선 7기 공주 시정의 가장 큰 목표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시정을 구현하는 것이라 생각해 그동안 소통과 협치에 기반한 시민자치권 강화에 주력해 왔다앞으로도 시민들과 함께 지역의 성장 동력 발굴과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시민과 함께 지역 성장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수상소감 밝혀)

 

#2. 이삼평 도자문화제·특강 개최

(ST) 공주 10월의 역사 인물로 선정된 이삼평은 공주 출신의 사기장으로 일본이 자랑하는 아리타자기의 시조로 추앙받는 인물인데요. 공주시가 이삼평의 업적을 널리 알리위해 도자문화제와 특강을 개최했습니다.

 

(NA) 지난 17, 이삼평공원에서는 이삼평의 예술혼과 업적을 기리는 이삼평 도자문화제가 개최됐는데요.

이종태 이삼평 연구회장의 인사말씀 및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참석 관계자들은 이삼평 비 앞에서 흙과 물레를 이용해 직접 찻잔을 제작하여 헌정하는

다완 제작 시연 및 헌정식에 이어 이삼평 공에게 추모의 뜻을 담아 차를 올리는

헌다례 및 헌화의 시간을 가지며 이삼평의 업적을 되새겼습니다.

(2020 이삼평 도자문화제 열려)

앞서 지난 15일 공주학연구원 고마나루실에서는 공주대학교 공주학 연구원, 이삼평 연구회 등

여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이삼평 특강이 펼쳐졌는데요.

윤용혁 공주대 명예교수가 신이 된 사기장, 이삼평이라는 주제로 특강에 나서

이삼평의 생애와 업적을 재조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공주시는 이삼평의 업적을 널리 알리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이번 이삼평과 관련한 기념행사 등을 통해 지역민들의 자긍심이 고취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신이 된 사기장, 이삼평주제로 특강 열려)

  

#3. 공유가게 1호점 현판식

(ST) 공주시가 여성친화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공유가게 1호점에 대한 현판식을 가졌습니다.

 

(NA) 현판식에는 김정섭 공주시장과 창업보육센터, 창업자 및 파트너 점포 관계자 등 14명이 참석했습니다.

산학협력 단장의 인사 말씀과 김정섭 공주시장의 축사에 이어 현판식 및 기념촬영이 이어졌는데요.

끝으로 담소의 시간을 가지며 공유가게 현판식은 마무리됐습니다.

한편, 공유가게는 경력단절 여성 중 창업을 희망하나 경제적인 부담과 사회진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에게

기존 점포를 운영하는 사업주와의 매칭을 통해 가게 안의 작은 가게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공주시는 역량 있는 여성 4명의 창업자를 발굴하였고

창업에 도전하는 여성들은 약 4개월간 창업 지도 훈련과정을 이수하고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창업 실전 역량을 강화했다고 밝혔습니다.

(여성친화도시 조성 사업 일환, 공유가게 1호점 열려)

 

#4. ‘계실 빨래방’ 1호점 현판식

(ST) 공주시가 이웃 주민들의 안부를 물으며 소통 공간 역할을 하는 계실 빨래방을 운영합니다.

 

(NA) 공주시가 지난 17일 사곡면 계실리 노인회관 앞에 계실 빨래방을 열고 개소식을 가졌습니다.

계실 빨래방은 여성 친화 행복마을 만들기지원 사업 중 하나로

여성들의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 유지와 소통 부재로 인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추진됐는데요.

빨래방 운영 및 관리비는 마을에서 부담하며 연중무휴 9시부터 16시까지 운영됩니다.

공주시는 계실 빨래방이 여성과 사회적 약자들의 쾌적한 생활 환경 조성 및 정서적 지원뿐 아니라

가정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르신의 다양한 사고들을 사전 예방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성 친화 행복마을 만들기 1호점, ‘계실 빨래방열려)

 

#5. 98차 정례브리핑

(ST) 98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대응 현황 및 추진

(NA) 공주시가 코로나19 현황을 발표했습니다.

공주시는 사회적거리두기 지침이 1단계로 완화됨에 따라, 그간 예방차원에서 휴관 됐던 경로당과 공공시설들의 운영을 재개한다고 알렸습니다.

우선, 송산리고분군과 석장리박물관, 백제오감체험관 등 관광시설에 대해 이용 인원 50% 제한을 전제로 운영 재개에 들어갔으며 작은 도서관 8개소와 소규모 독서문화강좌 및 행사 등도 운영을 재개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관내 423개 경로당도 방역지침 준수 하에 재개하는데요.

다만, 급식 운영은 코로나19 노인여가복지시설 대응 지침에 따라 향후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할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됐지만, 부분적으로 방역 강화조치가 시행되고 있으므로

미등록·불법·유사 방문판매 등 고위험시설에 대해서는 집합 금지를 유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이외 나머지 고 위험시설 12종도 집합 금지는 해제됐지만 시설 내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단 관리, 주기적 환기 등 방역 수칙은 의무화 되므로, 시민들도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방역 수칙 준수에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코로나19 1단계 완화, 주요 시설 운영 재개 돌입)

 

  

#5-2. 2021년 고도이미지 찾기 사업..26억 추가 확보

(NA) 공주시가 ‘2021년도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에 국·도비 26억 원을 확보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은 보존 육성지구 내 불량 건축물을 정리하고

역사·문화·환경과 어우러지는 전통적이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인데요.

공주시는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을 통해 명실상부한 세계유산도시이자 백제의 고도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2021 고도이미지 찾기 사업, 26억 추가 확보)

 

#5-3. 공주시 1천여 위기 가구 발굴, 긴급 생계지원

(NA) 공주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실직이나 휴업 및 폐업으로 생계가 어려워진 가구에 대해

소득·재산·가구 수를 기준으로 긴급 생계자금을 한시적으로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득이 25% 이상 감소해 생계가 어려워졌으나

타 복지제도 및 코로나19 피해 지원 사업으로 지원받지 못하는 계층으로,

가구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이고 재산이 3.5억 원 이하인 가구입니다.

다만, 기초생계급여, 긴급 생계급여 및 코로나19 긴급지원사업으로 지원을 받은 대상자는 제외되는데요.

신청은 1030일까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저소득 위기 가구 대상 긴급 생계비 지원)

 

#5-4. 2020년 산 공공비축미곡 매입 추진

(NA) 공주시가 2020년 산 공공비축미곡을 매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매입 계획량은 산물벼 4만포, 건조벼 61,480, 논타작물 인센티브 물량 13,428포로 총 114,908포입니다.

매입가는 수확기인 10월부터 12월까지 전국 평균 산지 쌀값을 조곡으로 환산한 가격으로 결정되며,

산물벼는 1014일부터 1120일까지, 건조벼는 119일부터 1130일까지 매입할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도 쌀 수급조절 및 정부양곡 품질 제도를 위해 공공비축미곡 대상 농가의 5%를 무작위로 표본 추출해

품종 검정 제도를 실시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2020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 추진)


클로징 멘트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다음 주에 더 좋은 소식과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진행: 서수현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