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29회 (소공인복합지원센터, 시민명예기자, 3.1만세운동, 보건의 날,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010 등록일 2021-04-13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시 소공인복합지원센터가 완공되어 개관식을 가졌습니다
(2) 공주시가 제8기 공주시 시민명예기자를 위촉했습니다.
(3) 2021년 3.1만세운동 재현 행사가 열렸습니다.
(4) 김정섭 시장이 보건의 날을 맞아 감염병전담병원을 방문해 보건,의료인을 격려했습니다.
(5) 제1회 추가경정예산 확정 등 공주시의 다채로운 소식, 제123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자세하게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아침엔 초겨울 같고, 낮에는 늦봄처럼 포근한, 일교차가 큰 날들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달 중순까지는 15도 안팎의 큰 일교차가 계속될 거라고 합니다. 자기관리가 중요한 요즘, 따뜻하고 몸에 좋은 제철음식에 건강 한스푼 더하시길 바라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공주시 소공인복합지원센터 개관식
(ST) 공주시가 지난 9일 소공인복합지원센터의 개관식을 가졌습니다.
(NA) 2019년 착공한 공주시 소공인복합지원센터의 준공 완료되어 개관식이 진행됐습니다.
1990년대 말까지 직물공장이 호황을 누렸던 유구지역의 활기를 되찾기 위해 진행된 지원센터 건립에는 총 56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었는데요. 소공인복합지원센터는 고가의 장비와 시설을 소공인이 활용해 다양한 샘플 제작, 디자인 개발, 인증 시험 등을 가능하게 하고 공동작업장, 전시장, 판매장 등을 제공, 유구 섬유산업의 재도약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전국 최초 설치 공주시 소공인복합지원센터 개관)

#2. 제8기 공주시 시민명예기자 위촉식
(ST) 생생한 지역소식을 전달하는 제8기 공주시 시민명에기자 위촉식이 열렸습니다.
(NA) 공주시가 위촉한 제8기 시민명예기자 34명은 오는 2023년 3월까지 2년 동안 공주시 곳곳을 누비며 시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다양한 시정홍보 활동을 할 예정인데요. 이는 공주시 소식지 ‘흥미진진 공주’를 통해 발행될 예정이며 SNS를 통해서도 공주 시정을 시민들에게 빠르게 전달할 계획입니다.
(제8기 공주시시민명예기자 34명 위촉)

#3. 2021년 3.1만세운동 재현 행사
(ST) 지난 6일 공주시가 산성시장 문화공원에서 3.1만세운동 재현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NA) 공주시는 기미년 당시 산성시장 전역에서 일어난 3.1독립만세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재현행사를 준비했는데요. 2019년 대대적으로 이뤄졌던 3.1만세운동 재현행사에 비해 이번 행사는 간소하게 진행됐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과 3.1여성 동지회의 일부만 참여해 헌화, 헌시 낭송, 3.1절 노래 제창, 3.1운동 재현 행사로 산성시장 주변 거리 행진을 진행했습니다.
(2021년 3.1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 개최)

#4. 보건의 날 보건 의료인 격려 위문 행사
(ST) 김정섭 공주시장이 4월 7일 보건의 날을 맞아, 보건, 의료인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NA) 이날 행사는 코로나19로 고생하고 있는 보건, 의료인들을 응원하기 위해 준비되었는데요. 김정섭 공주시장이 공주시 감염병전담병원을 직접 방문해 현장 직원을 격려하고 꽃다발 등을 전달했습니다.
(보건의날 보건, 의료인 격려 행사 열려)

#5. 제123차 정례브리핑
(ST) 제123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및 추진
(NA) 그동안 신규 확진자 발생 시 송출되었던 재난문자 발송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지침에 따라 제한됩니다. 코로나19 재난문자 운영 메뉴얼에 따라 확진자 단순발생상황, 동선 정보, 개인방역수칙 등이 제한되며,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7시까지 재난문자 전송이 금지됩니다. 이에 따라 공주시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보도자료, 홈페이지, 페이스북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2.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 확정
(NA) 제1회 추가경정예산이 올해 본예산보다 16.3% 증가한 8,736억 원으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에는 예방접종센터 인건비 7억원, 소상공인 소망특례보증 지원 3억원 등 코로나19 대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예산 총 68억 6천만원이 모두 반영되었는데요.
이외에도 호서극장 시민플랫폼 조성, 금강철교 조명 개선 등 문화 관광분야, 치유숲길 조성 등 국토, 지역개발 분야, 공주시 노인회관 건립 마무리 사업 등 사회복지 및 환경 분야, 농작물 재해 보험료 지원 등 농,축산업 분야 모두 4가지 분야의 다양한 사업에 추가경정예산이 배정될 예정입니다.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 확정)

#5-3. 제민천, 도심속 테마가 있는 생태하천으로 거듭나
(NA) 공주시가 사업비 총 221억을 투입해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제민천 재정비를 추진합니다. 제민천 하류 금강합류부 2.4km는 이미 2015년 정비사업을 완료했는데요. 이번 사업은 시청앞 선화교에서 금학생태공원까지 1.8km 구간에 대해 안정성 확보와 하천 정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안전 확보를 위한 정비와 더불어 제민천을 ‘도심속 테마가 있는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해 제민천 문화길, 감성 산책길, 주민 담소길, 금학 생태길 4가지 주제를 설정하고 리모델링도 함께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제민천, 도심속 테마가 있는 생태하천 조성 추진)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다음주에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