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37회 (현충일 추념식, 정책혁신 컨퍼런스, 주요 사업장 방문,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132 등록일 2021-06-08

주요 뉴스입니다.
(1) 제66회 현충일 추념식이 공주보훈공원에서 거행됐습니다.
(2) 제1차 정책혁신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3) 6월 주요 사업장 방문이 진행됐습니다.
(4)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 대응 전략, 주민과 함께하는 공주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공주시의 다양한 소식, 제 131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민 여러분, 수국 좋아하시나요?
매년 ‘수국 맛집’, ‘수국수국’등의 해시태그로 SNS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유구색동수국정원의 수국이 6월 말 만개할 예정입니다. 올해도 코로나19 전파 우려로 수국축제는 열리지 않지만 많은 관광객이 방문할 것을 대비해 유구색동수국정원의 환경정화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름철 쾌적한 수국관람을 위한 유구읍 새마을협의회 회원분들의 노력으로 더욱 화사하게 피어날 수국을 기대하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제 66회 현충일 추념식
(ST) 제 66회 현충일을 맞아 공주시가 현충일 추념식을 거행했습니다.
(NA) 공주시가 순국선열,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제66회 현충일 추념식을 가졌습니다. 지난 6일, 공주 보훈공원에서 열린 제66회 현충일 추념식은 김정섭 공주시장을 비롯한 여러 관계자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는데요.
특히 지난해와 올해의 3.1절 서훈 독립유공자 15명의 위패를 위패봉안실에 안치하고 분향해 호국보훈의 의미를 되새겼습니다. 공주시는 이번 추념식이 ‘나라사랑 정신, 호국문화 확산, 치유와 화합, 애국심 승화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제66회 현충일 추념식 거행)

#2. 공주시 정책혁신 컨퍼런스(1차)
(ST) 공주시의 정책혁신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NA) 행정수도권 내 공주시의 기능과 역할분담 및 상생발전 수립을 위해 준비된 이번 정책혁신 컨퍼런스는 행정수도 완성 논의 등 공주시 정책 환경 변화에 선제 대응이 필요함을 통감하는 공무원, 전문가, 시민이 함께 정책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이루어졌는데요. 이날 행사는 김정섭 공주시장의 행정수도권 개념과 공주시의 역할, 김동주 전 국토연구원장의 행정수도권 지역 간 역할과 상생방안 발제 후 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한편, 정책혁신 컨퍼런스는 지난 4일 진행된 1차 행사에 이어, 오는 11일과 18일까지 총 세차례 진행될 예정입니다.
(제1차 공주시 정책혁신 컨퍼런스 개최)

#3. 주요 사업장 현장방문
(ST) 김정섭 공주시장이 6월 관내 주요 현안 사업장 방문에 나섰습니다.
(NA) 관내 주요사업에 대한 추진계획 및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준비된 이번 현장방문은 총 4곳의 사업장에서 이루어졌는데요. 김정섭 공주시장은 공주시종합사회복지관 그린리모델링 사업장, 체육관 및 체육시설, 신관근린공원 조성지, 어르신놀이터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해 직접 상황을 살폈습니다.
이날 김정섭 공주시장은 직접 현장 점검을 진행하고, 시민들의 이야기를 청취하는 등 소통의 시간도 가졌습니다.
(6월 주요 사업장 현장방문 진행)

#4. 제131차 정례브리핑

(ST) 제131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지난 5월 30일 기준 공주시의 접종대상자 총 48,659명에 대한 누적 접종률이 1차  44.2%, 2차 18.9%로 발표됐습니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실시됨에 따라 정부에서는 예방접종 완료자에 대한 일상 회복을 지원하고 예방접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1차 이상의 예방접종을 받은 분들에 한해 가족모임 인원제한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공주시는 2차까지 접종을 완료한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예방접종 완료 확인증과 마스크를 전달하고 있습니다.(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4-2.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 공주시 대응 전략 발표   
(NA) 공주시가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 대응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지난달 11일 관련 사업계흭의 수용으로, 송선·동현 신도시는 개발계획 수립단계에 돌입했는데요. 관련 신도시 개발의 손실보상협의 추진은 2022년 1월부터 진행되며, 개발계획 수립 초안은 2022년 6월경부터 열람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23년 실착공을 목표로 일정을 추진, 2025년경에는 아파트 건설사에 대한 분양이 실시될 계획이며, 준공 목표연도는 2027년입니다. 
공주시는 "2040 장기발전계획을 수립, 청사진을 구상하고 제시해 여러 분야에서 빈틈없이 공주시 도시균형발전과 충남의 새로운 선도 도시 재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 대응 전략 발표)

#4-3. 주민과 함께 하는 공주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NA) 공주시가 제27회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의 결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소통 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옥룡동 주거지지원형, 중학동 중심시가지형의 두가지 유형으로 추진중인데요. 각 사업의 세부사업별로 주민 중심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설계단계부터 주민설명과 의견수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오프라인 홍보활동도 추가해 주민참여를 강화하고 모든 이가 관련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공주시는 “이번에 마련한 소통 체계 강화 방안이 도시재생 뉴딜사업 성공의 밑거름이 되고 원도심이 다시 활기를 찾는 결과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주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주민과 함께 하는 공주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호국보훈의 달, 나라를 지키기 위해 희생한 분들의 숭고한 뜻을
돼새겨보며, 신바람 공주뉴스 마치겠습니다.
함께 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