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38회 (충남 민주시민교육포럼, 충남민항 유치, 어린이 안전교육, 공주역사영상관, 농어촌 상하수도,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945 등록일 2021-06-15

주요 뉴스입니다.
(1) 2021년 충남 민주시민교육포럼이 열렸습니다.
(2) 충남민항 유치를 위한 추진위원회가 발대식을 가졌습니다.
(3) 공주시 보육교직원 대상, 어린이 안전교육이 진행됐습니다.
(4) 공주역사영상관 전시개선사업의 현장 점검이 이루어졌습니다.
(5) 공주시 농어촌지역 상하수도 사업추진, 공주페이 역할 확대 및 기능 보강 등 공주시의 새로운 소식, 제 132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민 7만 1천여명이 가입한 '공주페이', 사용해보셨나요? 공주페이는 발행금액이 1천억원을 돌파하는 등 충청남도의 명실공히 부동의 1위 모바일 전자상품권인데요.
그런 공주페이가 6월 말, 한단계 진화한 배달앱 서비스와 온라인 쇼핑몰 기능인 카탈로그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소상공인에게 저렴한 수수료뿐만 아니라 홍보, 마케팅도 돕고, 진입 장벽을 낮춰 영세자영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역경제와 가족경제를 모두 살리는 공주페이, 한번 사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충남 민주시민교육포럼
(ST) 충남도민 및 민주시민 관계자를 대상으로 2021년 충남 민주시민교육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NA) 이날 행사는 더불어 사는 사회 조성을 위한 민주시민교육을 목표로 공주시와 충남평생교육진흥원, 충남민주시민네트워크가 협력하여 준비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장은주 영산대학교 성심교양대학 교수의 ‘일상의 민주주의 확대와 민주시민 교육’ 발표, 이필구 안산 YMCA 사무총장의 ‘민주시민교육과 지역사회 재구성’ 주제발표 후 약 80여 분 동안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2021년 충남 민주시민교육포럼 개최)

#2.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 발대식
(ST) 공주시가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발대식을 가졌습니다.
(NA) 충청남도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지역 민간공항이 없는 지역으로, 지난 20여년간 민항 유치를 위해 노력해왔는데요. 공주시가 충남민항 유치를 위해 범도민 역량 결집 및 전방위적 활동을 할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위원회는 양승조 충남도지사 외 민간대표 1인을 상임위원장으로 임명해 시민사회, 정치계, 학계 등 다양한 인사들로 구성되었으며, 지난 11일 양승조 충남도지사, 김정섭 공주시장 등 추진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발대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는 “충남민항 유치 결정 시까지 정기, 수시 회의를 통해 유치전략을 구상하고 이를 실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 구성 및 발대식 거행)

#3. 2021년 보육교직원 대상 어린이 안전교육
(ST) 공주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보육직원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이 진행됩니다.
(NA) 공주시는 지난해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의무화된 보육교직원 대면교육 이수를 진행하기 위해, 관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37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오는 7월까지 총 7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입니다.
보육교직원 대상 어린이 안전교육은 대한적십자사 충남지부 전문강사의 진행으로 어린이에게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시 행동요령, 응급처치이론, 소아심폐소생술 등의 응급처치 실습교육 등이 이뤄집니다.
(2021년 보육교직원 대상 어린이 안전교육 실시)

#4. 공주역사영상관 전시개선사업 현장점검
(ST) 김정섭 공주시장이 공주역사영상관 전시 개선사업의 현장 점검에 나섰습니다.
(NA) 공주시의 근대 역사를 품은 공주역사영상관의 전시개선사업이 한창인데요. 1923년 지어진 공주역사영상관은 2008년 공주시청이 구매해 보수를 진행한 후 2009년 등록문화재가 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은 1,2층의 전시물을 개선하고 포토존, 휴게공간 등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 달 말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날 김정섭 공주시장은 직접 현장을 방문해 공주역사영상관 전시물 제작 설치를 점검하고, 사업 진행을 독려했습니다.
(공주역사영상관 전시 개선사업 현장 방문 진행)

#5. 제132차 정례브리핑

(ST) 제132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지난 7일 공주시 75세 이상 어르신 예방접종은 1차 접종의 경우 대상자 11,009명 중 10,387명, 접종률 94.3%로 나타났으며 2차 접종 또한 6,620명으로 60.1%가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30세 이상 군관련 종사자, 예비군 등 국방 관련 인력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얀센 백신 접종 대상자는 1,346명 중 1,328명이 접수를 마쳐 98.7%의 접종예약이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잠시 운영을 중단했던 관내 경로당 등 노인이용시설 운영이 6월 7일부로 재개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최소 1회 이상 완료한 어르신들은 국선도외 9개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게 되었는데요. 운영방침에 따라 상시 마스크 착용 및 음식물 섭취는 불가합니다.
공주시는 백신 예방접종 실시 여부와 관계없이 실내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지속 착용해 주시기를 당부했습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2. 공주시 농어촌지역 상하수도 사업 추진
(NA) 공주시 농어촌지역의 상하수도 확충사업이 대폭 확장 추진됩니다. 현재 신풍면 일원에서는 24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27km의 상수도 관로 매설 사업을 진행 중이며, 신풍면 산정리 등 마을하수도 5개소에도 45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오수관로 31.5km을 매설하고 있습니다.
공주시는 앞으로 이인, 탄천, 의당, 정안면에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사업 추진 및 우성면 농촌지역의 생활오수 개선을 위한 오수관로 설치 등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공주시는 “공주 보건위생 향상과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해 2023년까지 상하수도 보급률을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농어촌지역 상하수도 사업 추진)

#5-3. 공주페이 역할 확대 및 기능 보강
(NA) 공주페이가 카탈로그 서비스 및 배달앱을 출시하며 활용 범위를 넓혔습니다. 카탈로그 서비스는 가맹점에서 취급하는 상품을 앱 내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며, 배달앱은 주문, 상품준비, 배달연계까지 가능한 기능입니다.
공주페이는 2019년 충남 최초로 출시한 공주시의 모바일 상품권인데요. 공주시는 이번 카탈로그 서비스와 배달앱 기능의 시행으로 공주페이의 유통금액이 증가해 연간 1,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며 현재의 큰 호응을 이어갈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한편, 카탈로그 서비스와 배달기능이 안정될 8월에는 배송 및 픽업까지 가능한 기능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공주페이 카탈로그 서비스 및 배달앱 출시)

갑작스럽게 다가온 더위에 온열질환 유의하시길 바라면서
신바람 공주뉴스,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