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53회 (백제문화제, 웅진백제 5대왕 추모제, 대통령기록관, 공산성 미디어아트 백제연화, 백제골든벨, 무령왕 헌공다례)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428 등록일 2021-09-29
주요 뉴스입니다.

(1) 제67회 백제문화제가 개최됐습니다.

(2) 웅진백제 5대왕 추모제가 거행됐습니다.

(3) 백제 교류국의 대통령기록관 협력전시가 시작됐습니다.

(4) 공산성 미디어아트 개막식이 열렸습니다.

(5) 백제골든벨이 진행됐습니다.

(6) 무령왕 헌공다례가 거행됐습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무령왕릉 발굴 50주년을 기념하고 차별화된 백제문화 콘텐츠들을 선보이며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행사는 무엇일까요? 바로 ‘백제문화제’죠. 지난 25일 개막한 제67회 백제문화제가 ‘열린 문화, 강한 백제! 갱위강국, 웅진’을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번 축제는 유튜브 라이브, 3D 홈페이지 등을 이용한 온라인 행사와 미르섬, 공산성 등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행사가 결합된 하이브리드형 축제로 다채롭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오늘 신바람 공주뉴스에서 다양한 백제문화제의 장면들을 보여드릴 텐데요. 10월 3일까지 이어질  백제문화제를 즐기지 못하신 공주시민 여러분도 남은 기간 새로운 하이브리드형 백제문화제에 참여해보시길 바라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제67회 백제문화제 개막식

(ST) 제67회 백제문화제가 화려한 막을 올렸습니다.

(NA) 지난 25일 금강신관공원에서 제67회 백제문화제의 개막식이 열렸습니다. ‘열린 문화, 강한백제’를 주제로 준비된 이번 축제는 지난해 비대면으로만 진행되었던 것과 달리 코로나19 방역에 중점을 두면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병행한 하이브리드형 축제로 진행되는데요. 오는 10월 3일까지 공산성과 금강신관공원 일원에서 백제등불향연, 웅진판타지아 ‘공산성, 달 밝은 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특히 판소리와 오페라를 접목한 판페라 ‘무령’이 개막식 주제공연으로 올려져 눈길을 끌었습니다.

(제67회 백제문화제 개막)



#2. 웅진백제 5대왕 추모제

(ST) 웅진백제의 5대왕을 기리는 추모제가 거행됐습니다.

(NA) 지난 25일 숭덕전에서 웅진백제 5대왕, 문주, 삼근, 동성, 무령, 성왕을 기리는 추모 제례가 이루어졌습니다. 공주문화원 추모제봉행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무령왕릉에서부터 출발한 제례행렬이 숭덕전으로 입장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는데요. 본 제례는 유교방식으로 진행되며 신을 맞아들이는 영신례, 신주 앞에서 폐백을 드리는 전피례, 진찬례를 올리고 김정섭 공주시장이 첫 제주를 올린 후 마지막 성왕까지 술잔을 올려 제관주도 의식을 치렀습니다. 추모제를 참관하는 시민들의 참례 분향에 이어 송신례와 망료례를 끝으로 추모제는 마무리 되었습니다.

(웅진백제 5대왕 추모제 거행)



#3. 대통령기록관 협력전시 오픈식

(ST) 백제 교류국의 대통령기록관 협력 특별전시가 열렸습니다,

(NA) 제67회 백제문화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준비된 대통령기록관 협력 특별전시 ‘동아시아 교류의 중심, 백제 그 찬란한 빛’의 오픈식이 지난 25일 공주아트센터 고마1층 컨벤션 홀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번 전시는 백제문화제 폐막일까지 진행되며,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금제 유물과 백제 교류국의 대통령기록관 소장 기록물 전시를 통해 동아시아 교류의 중심에 있었던 백제의 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한 뜻깊은 전시행사인데요.

코로나19로 전시장의 동시입장객은 50명 미만으로 제한되지만 하이브리드형으로 진행되는 백제문화제인 만큼, 이번 전시도 온라인으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www.백제교류.com으로 접속하시면 전시장 내부를 3D로 체험할 수 있는 온라인 전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기록관 협력전시 오픈)



#4. 공산성 미디어아트 개막식

(ST) 2021년 공산성 미디어아트가 한 달간 전시됩니다.

(NA) 오는 10월 24일까지 31일간 진행되는 공산성 미디어아트는 ‘백제연화’를 주제로 준비됐습니다. 이는 세계유산 공산성과 첨단 미디어아트 IT기술을 접목한 야간 콘텐츠로, 공산성 금서루에서부터 백제의 무령왕 갱위강국 선포를 축하하는 연회장으로 시간 여행을 떠나는 내용으로 꾸려졌는데요. 공산성 미디어아트 공연은 앞으로 31일간 매일 상영되지만, 주말 정기공연은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사전예약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개막식에서 김정섭 공주시장은 “처음 선보이는 공산성 미디어아트를 통해 관광객들이 무령왕 갱위강국 선포 시대를 경험해 공산성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공산성 미디어아트 개막)



#5. 집콕라이브! 백제골든벨

(ST) 공주시의 대표 온라인 프로그램 집콕라이브, 백제골든벨이 진행됐습니다.

(NA) 올해 백제문화제의 집콕라이브 백제골든벨은 9월 26일과 10월 3일, 총 2회로 진행됩니다. 현장 참가자와 온라인 참가자가 동시에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퀴즈대회인 이번 집콕라이브! 백제골든벨은 선착순으로 사전 접수된 온라인 참가자는 줌 시스템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참가하고 미르섬 주무대에 설치된 현장에서는 직접 참여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되어집니다. 백제골든벨 진행을 위해 백제 역사, 백제문화제와 관련된 예상문제는 400여개로, 우승팀에게는 100만원, 준우승팀에는 50만원, 3위에게는 30만원 상당의 공주페이가 부상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집콕라이브! 백제골든벨 개최)



#6. 무령왕 헌공다례

(ST) 무령왕 헌공다례가 무령왕릉에서 열렸습니다.

(NA) 백제 25대 무령왕의 업적을 기리고 우리나라 전통의 고유한 차문화를 알리는 무령왕 헌공다례가 지난 26일 백제차전통예절원 주관으로 무령왕릉에서 열렸습니다. 올해로 15번째인 무령왕 헌공다례는 김정섭 공주시장 등의 내빈 축사와 헌공다례 염불 공양 등의 순으로 진행됐는데요. 헌공다례는 불교식 행사로 신라시대부터 전해져오는 불가의 여섯 가지 공양물을 공양하는 ‘6법 공양’ 의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전문 사회자 및 해설자의 알기 쉬운 설명으로 시청자의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무령왕 헌공다례 진행)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